정부 R&D 사업/2023년 중기부 사업계획서

2023년도 중소벤처기업부 R&D 사업 신 양식 작성 요령 10 - 사업화 목표와 전략 등 Part II (사업화 전략)

RnD터미널 2023. 2. 1. 2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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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중기부 정부 R&D 사업 사업화 목표작성요령 (Part II) - 사업화 목표와 전략등

 

  안녕하세요. 터미널입니다. 

 

  오늘은 2023년도 중소벤처기업부 R&D 사업 신 양식 작성 요령 10 - 사업화 목표와 전략 등 Part II (사업화 전략)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도 중소벤처기업부 R&D 사업 신 양식 - 사업화 목표와 전략등
2023년도 중소벤처기업부 R&D 사업 신 양식 - 사업화 목표와 전략등

 

사업화 전략 작성요령

  사업화 전략을 보면 표준화, 인증획득, 홍보, 판로확보, 판매등을 위한 전략을 기재하라고 나와있습니다. 그리고 2022년도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 디딤돌 과제 (첫걸음) 양식을 확인해 보니 아래와 같이 나와 있었습니다. 

 

* 개발한 기술이 최종 제품・서비스 형태로 개발되는 동안의 계획과정, 제품의 마케팅, 판매전략 등 판로개척 계획
** 필요 시 SWOT 분석을 이용하여 요소기술/제품/서비스의 시장경쟁력, 차별성 분석

출처: 2022년도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 디딤돌 과제 (첫걸음) 양식

 

 

저는 이부분에 하나 더 추가해서, 시장현황을 이 파트에 넣으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사실, 시장현황은 사업화 목표와 전략 파트에 들어가는게 더 적절하다고 생각하는데, 구체적인 사업화 목표 파트는 최대 1페이지 이내이다 보니 분량제한 때문에 넣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 파트에 들어가면 좋을 만한 항목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

  • 시장분석
  • 경쟁제품 분석
  • 표준화 (해당시 작성)
  • 인증 획득 (해당시 작성)
  • 홍보/마케팅 전략
  • 판로확보 및 판매 전략

 

1. 시장분석

  시장분석은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수행해야하는 파트라고 생각합니다. 시장 규모도 모르고 제품 개발한다는게 이상하죠. 시장 분석과 관련된 글은 여기에 정리해 두었습니다. 여기서는 지난글에 더해서 조금더 시각화 한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2023년도 중소벤처기업부 신 양식 사업계획서 작성 요령 - 시장분석 예시
2023년도 중소벤처기업부 신 양식 사업계획서 작성 요령 - 시장분석 예시

 

2. 경쟁제품 분석

  이 파트는 본 과제 개발 제품과 타사제품을 비교함으로써, 본 과제 제안기술이 우수함을 어필하기 위해 작성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제안 기술의 창의성 및 차별성 (우수성)에 대해 기재하시면 됩니다. 타사 제품을 표로 정리하면 깔끔한 느낌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래는 경쟁제품 분석과 관련된 예시 입니다. (아래 그림 출처: ResearchG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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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도 중소벤처기업부 신 양식 사업계획서 작성 요령 - 경쟁제품 분석 예시 (출처: researchgate)

 

 

3. 표준화 / 인증획득 (해당시 작성)

  사실 표준화에 관련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본 적이 없어서 이 파트 작성요령에 대해서는 말씀드리기가 어렵습니다. (죄송합니다. ㅠ) 표준화 와 관련된 기술 (5G등)의 경우 어떻게 표준화를 할 것인지에 대해서 기재하시면 될 듯 합니다. 

 

  인증획득은 ISO 9001, ISO 13485 등의 인증 확보 계획 및 전략을 기재하시면 될 듯 합니다. 아니면 인증서를 기관에서 보유하고 있다면 해당 인증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빠른 제품화 달성이 가능하다는 식으로 자랑(?)을 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인증획득이 필요없는 아이템을 개발하신다면 해당 부분도 생략가능합니다. 

 

 

4. 홍보/마케팅 전략

  이 파트는 제품개발이 완료된 제품을 어떤 방법으로 홍보할 것인지를 기재하면 됩니다. 유관 학회 또는 전시회에 부스참가를 하는 방법도 있고, SNS에 이벤트를 여는 방법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수요기업이 확정되어 있다면 수요기업 에 납품할 예정이고, 추가적인 마케팅을 이용해서 판매를 늘리겠다고 기재 할 수 도 있을듯 합니다.

 

  홍보/마케팅 채널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 전문 판매사(?)에 총판권을 부여하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전에 어떤 전시회를 가봤더니 어느 부스에서 총판업체를 찾고있다는 문구가 걸려있던 부스도 있었습니다.)

 

  세일즈 채널을 이미 구축하신 기업이라면 기 구축된 세일즈 채널에 개발 완료 제품을 납품하겠다고 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을듯 합니다.  (사실 어떻게 하겠다 보다 이미 구축해놨다라고 하면 더 유리할겁니다.)

 

 

5. 판로 확보 및 판매전략

  이 파트는 개발된 제품을 어떻게 팔것인가? 에 대한 대답을 하면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아래 두가지 방법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될 듯 합니다. 

  • 내가 직접 팔 것인가. (세일즈 채널 직접 구축)
  • 다른 사람에게 의뢰해서 팔게 할 것인가. (총판 구축)

  내가 직접 팔겠다로 방향을 잡았다면 세일즈 채널 구축 전략 또는 방법을 기재하시면 될듯 하고, 다른 사람에게 의뢰한다고 하면 생각하고 있는 업체리스트 들을 제시하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MOU등을 맺어놓고, 이를 제시한다면 심사위원분들께 어필하기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해외 판로 확보가 가능하다면 해당 부분을 기재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KOTRA와 연계 하겠다는 내용도 좋을듯 하고, 해외 수출지원 프로그램을 활용하겠다는 내용으로 기재하셔도 무방하리라 생각됩니다. 

 

 

 

  이상으로 2023년도 중소벤처기업부 R&D 사업 신 양식 작성 요령 10 - 사업화 목표와 전략 등 Part II (사업화 전략)에 대한 이야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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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터미널 배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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