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랑이 끝났으면, 이제는 행복회로를 돌려야 할 때다.
정부 R&D 사업계획서 - 연구개발성과의 사업화 전략 및 계획에 대해 작성할 차례다.
역시나 작성 요령이다.
5. 연구개발성과의 사업화 전략 및 계획(해당 시 작성, 작성 시 연구개발과제 특성에 따라 항목을 선택적으로 적용 가능)
1) 국내외 시장동향: 연구개발과제를 통하여 연구개발하려는 기술ㆍ제품과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시장동향을 기재합니다.
(1) 국내외 시장규모 및 수출입 현황: 국내와 국외로 구분하여 현재 및 연구개발과제 종료 후 일정시점에 각각 예상되는 시장규모 및 수출입 현황 등을 기재합니다.
(2) 국내외 주요 수요처 현황: 국내외 주요 수요처명, 국가명, 수요량, 관련 제품 등을 기재합니다.
(3) 국내외 경쟁기관 및 기술 현황: 국내와 국외로 구분하여 연구개발 내용과 관련한 경쟁기관 및 기술현황 등을 기재합니다.
2) 지식재산권, 표준화 및 인증기준 현황: 국내외 지식재산권 보유기관 및 경쟁기관을 구분하여 관련 현황을 기재합니다.
3) 표준화 전략 : 연구개발과제를 통하여 연구개발하려는 기술ㆍ제품과 관련된 국내외 표준화 전략을 기재합니다.
4) 사업화계획: 연구개발기관별로 구분하여 기재합니다.
(1) 사업화 전략 : 연구개발과제를 통하여 연구개발하려는 기술ㆍ제품의 홍보, 판로 확보, 판매 전략 등을 기재합니다.
(2) 투자계획: 연구개발과제를 통하여 연구개발하려는 기술ㆍ제품의 사업화를 위한 연구개발기관의 투자계획을 기재합니다.
(3) 생산계획: 연구개발과제를 통하여 연구개발하려는 제품의 생산계획을 기재합니다.
(4) 해외시장 진출계획: 연구개발과제를 통하여 연구개발하려는 제품의 해외시장 진출계획을 기재합니다.
(5) 사업화에 따른 기대효과: 연구개발과제를 통하여 연구개발하려는 기술ㆍ제품의 사업화를 통한 고용창출 효과, 경제 기여도, 사회가치 기여도, 지역 내 파급효과 등을 기재합니다.
오.. 이번에는 쓸것도 많고 작성 요령도 많다... (그런데 안내된 작성요령은 그다지 친절하지 않다.)
어쨋든, 사업화 관련 부처 사업에는 사업화 파트가 들어가니 기업에서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에는 반드시 작성이 필요한 부분이다. 그리고, 특히 중기부에서는 사업화 파트를 매우 중요한 파트로 인식한다. 그도 그럴것이, 중기부 입장에서는 사업화 성공 사례가 중기부 중요 실적이 되기 때문이다. 어쨌든, 사업화와 관련된 중기부, 산자부, 보복부 과제들은 대부분 사업화 파트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그 중에서 중기부가 사업화 파트를 가장 중요하게 본다정도만 생각하면 된다. (추후에 소개할 기술할 기회가 올지는 모르겠지만 중기부 사업 평가를 할 때 가장 먼저 보는 것은 성과지표, 두번째는 사업화다. 그만큼 중요한 파트다.)
1. 국내외 시장규모 및 수출입 현황
정부 R&D 사업계획서 작성 요령 02 - 연구개발과제의 필요성 #02
위 글에서도 언급했지만, 구글에서 아이템 + market로 검색하면 되고 관련 그림 가져오고 출처 잘 챙겨 놓으면 된다. 국내시장도 보고서나 통계청 사이트를 활용해서 시장을 추산하면 된다.
잠깐. 연구개발과제의 필요성에도 시장 이야기가 있는데 여기서 또 적으라고? ㅇㅇ 또 적는다. 그런데, 같은걸 또 쓰면 식상하니까 양식을 조금 달리해서 적으면 된다.
나는 아래 표를 활용하여 연구개발과제의 필요성에 기재한 시장규모를 다시한번 정리한다. (아마 아래 표는 중기부 사업계획서 양식에 들어있을 거다.)
시장규모 작성 예시
20XX년 | 20YY년 | |
해외규모 | OOOO 억원 | OOOO 억원 |
국내규모 | OOO 억원 | OOO 억원 |
산출근거 ~~~~~ reports, OO 출판사 국내 규모는 보건의료빅데이터 시스템을이용 세계 환자수와 국내 환자수를 비교하여 해당 비율만큼 해외시장 규모로 부터 추산함. |
수출입 현황
관련 국내 보고서가 있으면 고민할 필요 없이 해당 보고서에서 수출입 현황을 가져오면 되는데, 내가 개발하고 싶은 아이템을 찾는게 사실 만만치가 않다. 예시로 들었던 COVID 19의 경우에도 코로나가 시작되는 시점에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야할 텐데 관련보고서가 나와있을리가 없다. 그래서 내가 이용하는 방법은 통계청이다. 여기서 수출입으로 검색한뒤 적절한 항목을 찾는다.
사실 COVID 19관련 통계도 COVID 19가 시작되는 시점에서는 찾는 것이 불가능했을 것이다. 이 때에도 시장조사 할때와 유사한 방식을 취하면 된다. 한 단계 더 높은 카테고리를 이용해서 찾으면 된다. COVID 19의 경우 한단 계 높은 카테고리는 체외진단이다. 여기에는 혈당기, 임신진단기, 대형 장비들 사용되는 시약등등이 포함되겠지만, 수출입 현황을 제시하지 못하는 것 보다는 훨씬 낫다.
2. 국내외 주요 수요처 현황
작성 요령에 나와 있는 대로, 개발할 제품에 대한 국내외 주요 수요처명, 국가명, 수요량, 관련 제품을 테이블로 정리하면 된다. 당연한 말이지만 예상 수요처를 작성하면 된다.
3. 국내외 경쟁기술 및 현황
정부 R&D 사업계획서 작성 요령 02 - 연구개발과제의 필요성 #02
여기에 작성된 방법을 참고하면 된다.
4. 지식재산권, 표준화, 인증기준 현황
표준화와 인증기준은 제시할 수 없다고 하더라도. 지식재산권은 제시할 수 있다.
키프리스에서 유사한 특허들을 찾아서 정리하면 되고, 양식을 제공하는 경우에는 해당 양식을 사용. 아니면 아래 제시한 양식을 참고하여 작성하면 된다. 지식재산권 정리 파트는 얼마나 잘 작성되었는지를 판단하는게 아닌, '너네 특허 검토는 해봤어?' 정도의 의미를 가지므로 반드시 특허검토 결과를 사업계획서에 반영시켜야 하며 (우리 최소 노력은 했어요. 를 제시) 관련 지식재산 리스트가 없다면 감점 요인이 된다. (분야 특성상 특허가 원래부터 없는 분야면 상관없다.)
지식재산권 정리양식 #1
연번 | 출원/등록번호 | 출원/등록일 | 특허명 | 비고 |
특허분석 경험이 있다면 (또는 좀더 멋진(?)) 아래 양식을 이용하여 기존 특허와 기술 개발될 내용과의 비교를 하는것도 좋다.
지식재산권 정리양식 #2
유사특허 비교 분석 | |||
구분 | 공개 또는 등록번호 | 유사/차이점 | 권리비교 |
국내 | 유사점 | ||
차이점 | |||
해외 | 유사점 | ||
차이점 |
표준화 현황 및 인증기준 현황
이 파트는 솔직히 잘 모른다. (매우 미안하다. ㅠ) 내가 일하고 있는 의료기기 파트는 이동통신 처럼 표준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잘 몰라서, 제품 판매전 품목허가를 거치는데 품목허가시 필요한 공인시험에 관련된 표준내용과 규제 동향을 작성한다. 이 파트는 필수가 아니라서 작성해도 되고 안해도 된다.
인증기준 현황도 잘 모른다. 인증기준이라고 한다면 어떤 나사의 강도가 80이상 나와야 한다면 나사제품 인증 기준이 80 이상이에요. 그런데 이 인증기준이 강화되어서 85로 변할것 같아요. 이런거 적으면 되는 파트로 생각된다.
사업화 계획
사업화 계획은 일반적으로 과제 종료후 일이다. 그러나 사업계획이 부실하면 중기부 과제와는 인연이 없게되므로 실현가능한 부분에서 미래의 계획을 세운다. (행복회로는 양념으로 조금만. 너무 많이 돌리면 현실성이 없어져 과제 탈락의 가능성이 높아진다.) 사업화 계획의 경우 기업마다의 특성이 너무나도 달라서 뭐라고 이야기 하기가 상당히 어렵다. 그래도 최소한의 팁은 주겠다.
5. 사업화 전략
사업화 전략은 작성요령 대로 말 그대로 기술, 홍보, 판로 확보, 판매 전략등을 기재하면 된다. 정부 R&D 사업은 R&D사업이다 보니 아무래도 기술기반 창업인 스타트업들이 많이 지원하는데, 가장 취약한 부분이 판로 확보다. 판로확보를 얼마나 그럴싸 하게 작성하느냐가 사업화 전략의 핵심이 된다. 판로 확보를 작성하는데 줄 수 있는 팁은 제품 판매 전문업체와 MOU를 맺는 것이다. 어차피 MOU를 맺을 때 제품이 완성되는 시점에서 MOU 맺은 회사와 우선 협상을 한다던가 하는 내용으로 MOU를 구성하고, 사업계획서에는 '판매 전문 업체와 MOU를 이미 맺어 놓았다.'라고 말하면서 MOU 스캔본을 사업계획서에 그림으로 첨부하면 된다. (이 때는 안의 내용이 너무 잘 보이면 보안상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적당히 가리고 MOU 맺은 사실만 확인시켜주면 된다.)
홍보: 학회 참가 (부스 개설), 인터넷 홍보 등을 적절하게 작성하면 된다.
판매전략: 경쟁제품과의 차별화되는 부분을 포인트로 판매전략을 설정하면 무난하게 판매 전략을 작성할 수 있을 것이다.
6. 투자계획
이 부분은 사실 과제 종료 이후의 일이고, 어떻게 될 지 모를 일이므로 적당히 년도별 몇억 ~ 몇십억 투자하겠다 표로 작성하고, 제품화를 위한 일정등을 보여주면 된다.
<투자계획 예시 테이블>
구 분 | 20XX년 (종료 후 1년) |
20XX년 (종료 후 2년) |
20XX년 (종료 후 3년) |
20XX년 (종료 후 4년) |
투자계획(억원) | 5 | 10 | 15 | 20 |
7. 생산계획
여기도 결국에는 소설이다. (제품이 개발되어야 생산을 하지 ;;) 그러나 그럴듯 하게 작성하는게 중요하다. (혼이 담긴 구라~!) 과제 종료 후 몇년 내에 어디 부지(공장)을 마련해서 어느 정도 규모로 어떻게 생산하겠다. 또는 위탁 생산 방식을 취하겠다. 위탁생산을 취하다가 매출이 발생하면 그 매출을 기반으로 어디 지역에 얼만큼의 규모로 부지 매입해서 공장 설립하고 제품을 1년에 얼마정도 생산하겠다. 등등 기재하면 된다.
<생산계획 예시 테이블>
구 분 | 20XX년 (종료 후 1년) |
20XX년 (종료 후 2년) |
20XX년 (종료 후 3년) |
20XX년 (종료 후 4년) |
|
국 내 |
시장점유율(%) | - | 10 | 20 | 30 |
판매량(단위:개) | - | 13,200 | 27,200 | 42,000 | |
판매단가(천원) | - | 500 | 500 | 500 | |
국내매출액(억원) | - | 66 | 135 | 210 | |
해 외 |
시장점유율(%) | - | - | 0.25 | 0.5 |
판매량(단위: 개) | - | - | 500,000 | 1,000,000 | |
판매단가($) | - | - | 250 | 250 | |
해외매출액(백만$) | - | - | 125 | 375 | |
당사 생산능력 | - | 50,000 EA | 600,000 EA | 1,200,000 EA |
8. 해외시장 진출계획
막 사업을 시작하는 스타트업은 이 부분도 꽤 갑갑할 거다. 최소한 어디 가서 얼굴이라도 내밀어 봤어야 해외시장 진출계획에 뭐라도 쓸 수 있을 거니까 말이다. 가장 무난한 방법은 해외 전시회 참가/홍보다. 각종 정부지원사업을 이용하겠다고 하는 것도 방법이다.
9. 사업화에 따른 기대효과
제품이 판매되고 난 뒤에 세상이 어떻게 바뀔것인가에 대해서 작성하면 되는데, 시간이 없다면 4장 연구개발성과의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파트에서 사업화 이후 관련 기대효과를 다시한번더 작성하면 된다. 혹시라고 사회가치 기여도, 지역 내 파급효과등이 빠져 있다면 추가로 기재하면 된다. 전에도 말했지만, 작성요령에도 고용창출 효과가 가장 먼저 나오므로, 고용창출 효과를 꼭 기재 해야한다.
다음은 정부 R&D 사업계획서 6. 연구개발 안전 및 보안조치 이행계획에 대해 이야기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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