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 독서

[성공 독서] 예비팀장부터 CEO 까지, 경영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반드시 읽어봐야할 필독서! [초격차] 요약/리뷰 - 3부

RnD터미널 2022. 11. 21. 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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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략: 생존과 성장

 

3.1 자신을 알라: 업의 본질, 현재와 미래를 직시하라

  • 자신이 지금 처해있는 상황을 냉정하게 분석한 , 미래 목표를 설정해야함
    -> 전략을 세우려면 '스타팅 포인트' '파이널 ' 먼저 명확하게 해야한다는 뜻임
  • 자신이 경영하는 회사의 정확한 업의 본질을 먼저 파악해야함.
    제조업은 실력을 '절대치' 가져가야함 (기술이 절대적 우위에 있어야함)
    서비스업의 경우 '우월전략' 목표로 전략을 짜야함
  • 새로운 전략을 수립할 cash cow 있어야 다음 단계의 전략 수립에 용이함
  • 전략의 기본은 우선 자신의 베이스캠프를 튼튼하게 구축하고 배수의 진을 치는 것임
  • 기존사업 전략의 핵심은 '지속 성장' 있으며, 전략 목표의 핵심은 '절대적인 경쟁력 확보' (초격차 전략) 달려있음
  • 다른 회사보다 조금 나은정도가 아니라 완전히 압도적으로 가져가기 위해서는 핵심 역량 (core competence) 최대치로 끌어 올려야
  • 프로젝트 정리/지속 기준 (미래가 판단의 기준임)
    1)
    (프로젝트) 미래에 우리를 성장시킬 것인가?
    2)
    (프로젝트) 미래에 우리에게 현실로 다가올 것인가?
  • 확실한 핵심 역량을 가지고 주변으로 외연을 확장하는 것은 괜찮으나, 그렇지 않다면 정리해야함
    (삼성이 하만인수 -> 전자회사에서 전장으로 외연 확장, 시너지가 있는 연관 산업을 서로 연결)

 

3.2. 초격차 전략: 넘볼 없는 차이를 만드는

  • 2008 경쟁자가 쫓아올 없는 '초격차 전략' 구사하기로 결정
  • 초격차는 단순 기술격차 뿐만 아니라 연구개발 목표 설정 방식, 제조 라인의 운영과 시스템, 인프라, 일하는 방법, 문화 모든 것을 변화시켜야 함을 의미

삼성반도체,  초격차 실현

  • 경험많고 유능한 인재들을 다른 부서에 배치하는 것으로 시작
  • 혁신을 실행하기 위해 위험 요인을 적시하고 대책 방안도 강구
  • 조직 개편 공사기간을 절반으로 줄이고 수율을 상상조하 하기힘든 목표로 설정한 그것을 반드시 달성하도록 독려
    (기존 방법으로 도저히 목표를 달성할 없게 되자, 다른 방법을 생각해 내기 시작 (혁신적 방법 시도)
  • 제조라인과 개발팀이 기초 연구부터 상호 협력하는 체제 구축
    -> 현장 근무를 하다 다시 돌아오면 연구원들의 수준이 달라짐을 있었음
  • 초격차의 의미: 비교 불가한 절대적 기술 우위와 끊임없는 혁신, 그에 걸맞은 구성원들의 , 미래를 대비하여 모든 차원을 과감히 혁신하는
    (기술은 물론 조직, 시스템, 공정, 인재 배치, 문화에 이르기까지 모든 부문에서 누구도 넘볼 없는 격을 높이는 것이 초격차 전략의 진정한 의미)
  • 변화의 필요하다고 느낀다면 머뭇 거리지 말고 과감히 실행에 옮겨 자신만의 격을 만들어

 

3.3 혁신 전략: 개선이 아니라 혁신이다.

  • 개선이 실무자가 하는 것이라면, 혁신은 리더가 주도적으로 해야하는 일임
  • 파격적인 혁신은 실패할 확률이 높아서 리더의 적극적인 주도와 참여가 없다면 혁신은 좀처럼 일어나지 않을 것임
    -> 개선의 : 세탁기에 탈수와 건조 기능이 더해짐, 빨래시간 10 단축
    -> 혁신의 : 세탁기에서 건조되고 빨래가 다림질 되고 개어져서 나오는것
  • 리더의 역할은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겠다는 판단과 의지를 가지는 것에서 시작
  • 리더에게는 개선이 아니라 혁신을 이루고 말겠다는 의지가 있어야
  • 시대의 변화에 맞춰 개선이 아니라 혁신을 하려면 본인 스스로 먼저 변해야함
  • 어리석은 경영자는 약물 중독자처럼 노동의 강도를 점점 높여감
    (
    문제는 직원에게 높은 강도의 노동을 요구함)
    ->
    혁신이 필요한데 시대를 역행해
  • 혁신을 추진할 경우, 반드시 기존의 이해 당사자들이 모두 저항을 (자신에게 손해를 끼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
    ->
    혁신으로 방향을 정했을 경우 반드시 사람을 교체 시켜야
    (기존 대체될 사람에게는 예상과 기대를 초월하는 특별한 보상을 해주어 불평없이 자리에서 물러나게 해야함. 타성에 젖은 직원을 그대로 존치시킨체 혁신에서 성공한 예는 거의 없음)
  •  사람이 바뀌지 않으면 시대가 바뀌지 않음. 사람을 바꾸지 않으면 혁신도, 초격차도 없음

 

3.4. 선택전략: 못해서가 아니라 일이 많아서 망한다.

  • 수많은 적자 사업부서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하는 일이 너무 많다' 것임
    -> 대부분의 사업은 일을 못해서 망하는게 아니라 일이 너무 많아서 망하는데, 사람들이 이를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음
  • 우선순위를 명확히 해야함 (선택과 집중을 해야함)
  • 적자 사업부를 맡으면 불필요한 부분을 과감하게 정리했음
    정리할
    직원들이 반대하고 저항하면 다음과 같이 말함
    "집에 아내가 계신가요?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에 아내는 입니다. 같은 이치라고 생각하세요. 여러가지 업무와 일을 열거하지 말고 제일 중요한 하나만 제시해 보세요. 집에 아내가 계신것 처럼 말입니다."
  • 적자 사업부를 맡으면 팀장 (개발팀, 제조팀, 마케팅팀)에게 인적 자원을 분야별로 나누고 업무와 일의 우선순위를 매겨오라고 .
     -> 
    팀별 우선순위가 다름 (예를들어 개발팀 1순위는 마케팅팅 3순위)
  • 리더의 역할: 사업부의 모든 구성원이 지켜야 일의 우선순위를 정해주고 부서가 공유한 일의 우선순위를 함께 지켜나갈 있도록 독려해 주는것이 중요
      -> 1,2,3,4,5 숫자로 정확하게 지시하여 구성원들 사이에 혼선이 초래되지 않도록 해야함
  •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지 않는 사람, 우선순위를 수시로 바꾸는 사람, 자신이 일의 우선순위를 지키지 않는 사람은 좋은 리더라고 없음
  • 도저히 우선순위를 가릴 없는 일일 경우: 두개 업무를 진행하지만 '시한' 두고 시행한 , 하나를 선택 (선택과 집중 전략)
     ->
    집중력을 잃고 우유부단하게 대처하면 결과는 항상 기대 이하였음

 

3.5. 적자 사업전략: 끝없는 수령인가, 미래의 황금밭인가

  • 적자사업부를 맡게 된다면 응급실 의사처럼 신속하게 판단하고 행동해야함
  • 도저히 회생할 가능성이 없어 보이면 과감하게 사망 선고를 내리고 폐업 순서를 밟도록 해야함
    (삼성 하드디스크 사업부는 시게이트에 매각하고 삼성 카메라 사업부가 없어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불황기에 접어드련 사람들은 인풋과 아웃풋중에 인풋을 중요하게 여김
  • 만약 불황기에 투자를 해놓지 않으면 호황이 찾아와도 기회를 잡지 못하게
    (불황기에도 적극적인 투자를 신중히 고려해야함)
  • 적자 사업부를 맡게되는 후배가 있으면, 어차피 적자가 났으니 미래를 위해서 투자를 고려해 보라고 조언함 (필요한 투자를 집행해야만 적자 상태에서 벗어날 있음)
  • 경영자의 가장 기쁨은 사업을 맡아 흑자 사업으로 전환시켰을 찾아옴

 

3.6. 신규 사업 전략: 능력보다는 열정 있는 사람을 투입하라.

후발주자로 뛰어드는 경우

  • 경쟁이 치열한 분야에 진입하려면 핵심 역량이 확실하게 확보 되어 있어야
  • 최악의 상황에서도 버틸 있게 도와주는 든든한 베이스캠프 없이 절대 다른 분야로 점프를 해서는 안됨
  • 시장에 이미 존재하고 있는 산업에 후발 주자로 뛰어들 때에는 핵심 역량 (최고 실력자) 최고의 가치임

신규기술분야를 시작할 경우

  • 신규 기술을 상품화 해야 하므로 실패확률이 높음
  • 신규 기술 산업 분야의 사업에는 열정이 넘치는 사람을 투입해야함
    ' 정말 해보고 싶다. 진짜 내가 한번 뭔가를 보여주겠다.' 열정에 사로잡힌 사람들을 선발해서 보내면, 어떻게든 살아남는 것을 지켜봄
  • 난관을 극복하는 힘은 실력보다는 열정에서 나옴

우리나라에서 스타트업이 성공하기 어려운 이유

  • 신규기술사업의 성공을 위한 조건 4가지
    1) 발상: 새로 시장을 진입할 있는 획기적인 기술에 대한 발상
    2) 자유: 창의적으로 있고, 실패도 용납되는 조직문화
    3) 시장: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 있는 시장
    4) 보상: 확실한 보상이 보장 되어야
  • 4가지 어느것 하나라도 부족하면 사업 시작 자체를 다시 고려해야함
  • 신규사업은 자본, 인재, 네트워크 3박자가 갖추어져야
  • 국내 스타트업의 문제점
    1) 인재 부족 (창업의 위험을 감수하겠다는 사람이 절대적으로 부족함)
    2)
    창업 했다가 망하면 재기 불가능한 구조
    3) 정부차원의 금전 네트워크는 있으나 창업후 필요한 기술, 법률, 경영지원 네트워크를 너무나 부족한 실정임

 

3.7. 협상 전략: 협상은 이성과 감성의 변주곡이다.

  • 경영자에게는 협상의 기술이 필요함 (개인적으로는 누구나 협상의 기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경영 현장은 늘 이성과 감성이 만나는 교차점이라는 것을 기억해야함.
    (1+1 = 2 가 아니라 3 이 될 수도 있고, 다시 1 이 될 수도 있음)
  • 헤어질 때는 반드시 웃으면서 악수를 하고 헤어져야 함.
    -> 그래야만 다음의 만남을 기약할 수 있음
    -> 말이 맞는것 같다. 생각에 조금 무리가있었던것 같다 시간을 가지고 다시 생각해 보겠다. 다음에 다시 만나자.
  • 상대방보다 내가 ‘우월한 논리’ 가지고 있어야 유리한 쪽으로 현상을 이끌어갈 있음.
  • 상대방이 먼저 자신의 의견을 설명하도록 유도 (상대방 의중 파악)
    1)
    나와 협상하려고 하지?
    2)
    그런 조건을 원하는지?
    3)
    그렇게 이유가 있는지?
  • 아무리 많은 준비를 했다고 하더라도 말하다 보면 약점이 드러나기 마련임
  • 협상의 우월한 입장에 놓일 까지 질문을 계속하는 것이 좋음
  • 협상에서 중요한 것은 원하는 조건이 아닌 원하는 위치를 먼저 확보해야함
  • 검사의 질문법 활용
    사람죽였어
    ? (X), 사람 죽였어 (O)
    ->
    단계 앞서 나가는 질문을 던지면 당황한 피의자는 질문에 답하면서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인정함
  • 언제나 상대방 보다 유리하고 우월한 위치에 있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협상을 이끌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초의 발견: 아이폰의 탄생이 가져다준 생각

  • 시스템 LSI 사업부를 책임지는 자리로 발령난 , 선택과 집중 원칙에 따라 5개의 핵심 사업 부문만 남기고 다른 모든 사업을 중지하는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한 했음
  • 2004 미래에는 모바일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예상하고, 모바일 디바이스용 CPU 생산했으나 수요처 찾기 어려움
    2006 애플에서 연락이 왔고, 애플은 2007 아이폰을 발매함
    이후
    CPU생산 부서는 날개를 달게됨
  • 그러나 휴대폰은 통신사와 연결되어야 하는데 애플은 통신사와 연결이 없었으므로, 휴대폰을 만들것이라는 생각을 하지 못함 (남이 못할 것이라고 예상했던 것은 판단 착오 였음)

  • 현재시점을 냉정하고 파악하고 미래를 계획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선택과 집중. 연구개발 특성상 문어발식 연구가 밖에 없는데, 이걸 어떻게 정리하고 통합해야할지 고민해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특히나 못해서가 아니라 일이 많아서 망한다는 말은 가슴속에 깊이 닿았습니다. 대표님과 협상 테이블에 앉아 선택과 집중에 대해서 이야기 해야하는데, 검사의 질문법을 어떻게 활용해서 이성과 감성을 넘나들 있을지 고민해 봐야겠습니다.
     

제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터미널 배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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