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제1부 왜 우리는 스스로 평범하다고 생각할까?
제1장 슈퍼히어로 이전의 삶에서 깨닫지 못한 것들
1.1. 나는 뇌가 고장 난 소년이었다
- 저자는 어렸을 때 뇌를 다쳐서 학습에 장애가 생김.
1.2. 인생에 처음으로 쓴 버킷리스트
- 친구 아버지 曰 너는 학교에 왜 다니니? 넌 뭐가 되고 싶어? 갖고싶은건 뭐니? 나누고 싶은건 뭐야?
- 인생의 버킷리스트를 작성해봄
1.3. 그동안 잘못된 질문을 해온 걸까?
- 문제를 발생시킨 사고 수준으로는 문제의 해결책을 찾을 수 없다. (아인슈타인)
- 더 나은 학습방법을 가르칠 수 없을까?
1.4. 지식은 힘이고 학습은 초능력이다
- 뇌는 어떻게 작동할까? 에 대한 자기 주도 학습 2개월후: 집중력향상, 자신감 향상
- 무엇이든 가능하다라는 믿음이 생기기 시작함.
- 우리의 학습능력은 무한함 (초능력)
1.5. 꿈에 그리던 슈퍼히어로 학교에 가다
- 두뇌 코칭중, 꿈에 그리던 X man 촬영장을 감
- 당신의 꿈은 무엇인가.
- 꿈을 세세히, 생생하게 상상, 시각화하고 느끼고 믿어라.
-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날마다 노력하라.
1.6. 이제 지금의 나는 잊어라
- Unlimiting: 자신의 잠재력에 대한 부정확하고 제한적인 인식을 버리고 올바른 마인드셋, 동기, 방법으로 한계란 없다는 현실을 수용하는 행위나 과정
1.7. 마인드셋, 동기, 방법이 핵심이다.
항목 | 설명 |
마인드셋 (What) |
우리가 어떤 사람인지,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이 가능한지에 대한 신념과 태도 또는 가정. |
동기 (Why) |
행동을 취하는 목적, 특정 방식으로 행동하는데 필요한 에너지. |
방법 (How) |
어떤 것을 달성하기위한 구체적인 과정. 정돈되고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지시. |
Cf. 기획의 정석: 하고 싶은말이 뭐야? (what), 그거 왜 해야해 ?(why), 그거 어떻게 하는데? (how)
- 영감: 마인드셋 + 동기 (방법 결여)
- 관념: 마인드셋 + 방법 (동기 결여)
- 실행: 동기 + 방법 (마인드셋 결여)
- 마인드셋 + 동기 + 방법 = 한계초월
제2장 습관을 나쁘게 길들이는 디지털 빌런의 등장
2.1. 우리를 쉴 수 없게 만드는 정보의 홍수
- 기술발전으로 정보가 쏟아지고 있고, 정보의 반감기도 감소중
2.2. 몰입할 에너지를 뺏는 멀티태스킹
- 이메일, 채팅등으로 집중하지 못함
강의시, 휴대폰 O/X 그룹으로 나누어 실험: X 그룹은 기억력 ↓
2.3. 기억력을 갉아먹는 디지털 아웃소싱
- 정보검색에 의존하는 추세가 장기기억의 축적을 방해함
- 검색 습관때문에 기억력 퇴화를 자초하고 있음
- 뇌는 근육과 비슷해서 쓸수록 기능이 강화됨
2.4. 무의식적인 클릭은 생각의 근육을 없앤다
-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기 위한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 창의성의 결합체인 추론을 자동화: 생각의 근육이 위축됨
- 노트북 사용을 제한당한 그룹은 강의 후 쪽지 시험에서 더 많은 것을 기억해냄.
2.5. 문제의 해결은 의식하는 데서 시작된다
- 기술 자체는 좋지도, 나쁘지도 않다.
- 우리가 이를 사용하는 방식을 통제해야하며, 그렇지 않으면 거꾸로 기술에 이용당할 수 있다.
- 어떻게 관여하느냐는 전적으로 우리에게 달려있다.
제3장 ‘나는 할 수 없어’라는 생각의 함정
- 뇌는 어떤 기존 컴퓨터보다도 처리속도가 월등히 빠르며, 저장용량은 사실상 무한하다.
- 뇌는 행동과 환경에 따라 형성되고 변화될 수 있다.
- 주변환경과 우리의 요구에 맞춰 지금도 변화하고 있다.
3.1. 해내겠다는 욕망은 반드시 나를 바꾼다
- 신경가소성: 성장과 재조직을 통해 뇌가 스스로 신경회로를 바꾸는 능력.
- 런던의 택시기사: 복잡한 길을 다 외움
- 학습 내용이 순간에는 가치 있다 생각하지만, 다시 사용할 것 같지 않으면 기억이 생성되지 않음
- 중요하다 생각되면 어디에 써먹을지 메모할것.
3.2. 우리의 기분과 행동을 좌우하는 숨은 힘
- 두번째 뇌: 소화기관 (뇌-장 축 (brain-gut axis))
- 장내분비세포들이 마주신경을 사용해 메시지를 받아서 뇌로 전달: 혈류를 통한 전달방식보다 빠름
3.3. 뇌와 장이 당신의 멘탈을 결정한다
- 두번째 뇌 (장)은 정신상태를 어느정도 결정 (옳지 않다고 직감, 육감등)
- 장이 고유한 방식으로 사건을 해석하고 뇌에 신호를 보냄
- 장에 저급한 음식을 넣을 경우 저급 연료를 넣는것과 같다.
3.4. 스스로 배우고 가르치는 시대가 온다
- 정신력이 있지만 고전하는 이유: 방법을 배우지 못했기 때문
- 학습방법을 가르쳐주면 평생이 풍요로워짐
- 학교에서는 학습방법을 가르지지 않음: 스스로 익혀야함.
3.5. 천재가 남긴 단서에 성공의 답이 있다
- 발전소 중단 사례: 나사 하나 조이고 10,000달러 요구
- 명세서: 나사 1달러, 조여야할 나사의 파악 9,999달러
- 천재가 되지 않아도 천재들이 남긴 단서를 살펴보면 됨.
- 새로운 뇌 소프트웨어 설치 방법: 독서
제4장 짧은 시간 안에 원하는 것을 얻는 법
- 포모도로 기법: 25분 읽고 5분간 정리 <- 이것을 반복
4.1. 무엇이든 쉽고 빠르게 배우는 FASTER 기법
- Forget, Act, State, Teach, Enter, Review
항목 | 교훈 | 내용 |
Forget | 잊으라 | 학습할 내용 이외의 것을은 잊어라. 잊을것 세가지: 이미 아는것, 긴급/중요치 않은것, 자신의 한계 |
Act | 능동행동 | 메모, 형광펜 줄긋기 등 |
State | 상태확인 | 기쁘고 즐겁고 호기심 가능한 상태를 유지 |
Teach | 가르치라 | 가르치겠다는 생각으로 배우라, 가르치면 2번 학습 한다. |
Enter | 기입하라 | 개인의 성정과 발전을 일정표에 적으라. |
Review | 복습하라 | 배운 내용을 회상하면 더욱 중요하게 여긴다. |
4.2. 나를 넘어서겠다는 결심이 들었다면
- 폴 사르트르: 인생은 birth와 death 사이의 choose 다.
- 스스로 약속하라. 스스로의 약속은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다.
- 스스로의 약속을 공개하면 더욱 좋다.
4.3. 원하는 것에 몰입하고 싶다면 질문하라
- 망상활성계 (reticular activating system, RAS): 중요한 정보를 걸러냄
- RAS를 통과시키려면 스스로에게 질문하라.
- 사고란, 질문을 하고 그 질문에 답해가며 추리하는 과정이다.
4.4. 당신의 머릿속을 꽉 채운 질문은 무엇인가
- 어떻게 하면 이 상황이 더 나아질까?
지배적 질문은 행동과 집중력에 영향을 미쳤고, 경험이 완전히 달라졌다.
4.5. 올바른 질문은 지식을 힘으로 바꾼다
- 사람들은 책을 읽으며, 질문이 불충분해 집중, 이해, 기억력이 떨어짐.
- 배운것을, 왜, 어떻게, 언제 활용할 것인가? 를 질문하라.
제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터미널 배상
[성공 독서] 인생을 성공으로 이끌 단 한권의 책을 고른다면? 마지막 몰입 (limitless) 요약 - 1부
[성공 독서] 인생을 성공으로 이끌 단 한권의 책을 고른다면? 마지막 몰입 (limitless) 요약 - 2부
[성공 독서] 인생을 성공으로 이끌 단 한권의 책을 고른다면? 마지막 몰입 (limitless) 요약 - 3부
[성공 독서] 인생을 성공으로 이끌 단 한권의 책을 고른다면? 마지막 몰입 (limitless) 요약 - 4부 (완)
[강추 도서] 마지막 몰입 (limitless) - 부자가 되기위한 마인드셋 구축
728x90
반응형
LIST